전국신문언론노동조합 강찬희 기자 | 대구 군위군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발표한 2025년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SA등급’을 받으며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으로 실시된 이번 평가는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약이행 완료도, 2024년 목표달성도, 주민소통, 웹소통, 일치도 등 5가지 항목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6개의 등급(SA,A,B,C,D,F)으로 분류한다.
이번 평가로 군위군은 군민과의 약속을 잘 이행하고 있는 전국 최우수(SA등급) 자치단체로 인정받게 됐다. 평가내용을 살펴보면 2024년 말 기준 공약이행 완료율의 경우 70%로 전국 평균 53%와 전국 군부 평균 47%를 크게 상회하면서 ‘군민 행복’, ‘일하는 군정’이라는 민선8기 핵심가치를 가시화했다는 평도 전해진다.
특히, 평소 소통과 공감의 투명한 행정을 강조하는 민선8기 군위군의 정책 방향이 공약이행 정보공개에서 빛을 발했고, 마을순회 간담회, 부모공감 토크콘서트, 공약이행평가단 운영, 군부대 등 현안 설명회 등의 가시적인 실적으로 나타난 바 있다.
세부적으로는 6대 분야 71개 공약 중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1등급 선정 ▲소아청소년과 진료실 운영 ▲동부권 농기계 임대사업장 추가 개소 ▲스카이시티 조성계획 수립 등 50개 사업은 이미 완료했고, ▲전국 최대규모(180홀) 파크골프장 조성 ▲군위형 마을가꾸기 사업 ▲군위 세대 아우름 워케이션 조성 등 굵직한 사업도 추진에 속도가 붙고 있다. 이 밖에도 각종 조례 제‧개정과 공모사업 예산확보로 차질없이 공약사업을 이행해 오고 있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군정의 최우선 가치인 군민 행복과 일하는 군정을 위해 지난 3년을 달려온 결과이다”며, “공직자들과 함께 군민과의 약속인 공약사업을 모두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군위군은 2022년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선고공보 분야 최우수상에 이어 2023‧2024년 전국 기초자치단체장 공약실천계획서 우수(A) 등급을 받은 바 있으며, 이번 민선8기 3년차 성적으로 최우수(SA)등급 획득으로 군위군은 전국적으로 최고 수준의 공약관리 체계를 증명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