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신문언론노동조합 강찬희 기자 | 인천도시철도 4호선 노선 계획에서 ‘신기시장역’신설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인천광역시의회와 인천시 교통당국이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위원장 김대중)는 18일 의회 별관 5층 세미나실에서 김대중 위원장을 비롯해 김인수 인천시 교통국장, 장철배 철도과장, 지역 상인과 재개발 조합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도시철도 용현서창선(4호선) 신기시장역 추진을 위한 주민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신기시장역 신설 필요성에 대한 다양한 목소리가 제기됐다.
먼저 박호재 신기시장 상인회장은 “신기남부시장 일대는 하루 유동 인구만 3만5천 명에 달하는 핵심 상권”이라며 “이러한 지역에 역이 설치되지 않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신기시장역은 단순한 교통 편의성 이상의 의미가 있으며, 지역 상권 활성화와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하영 쌍용주안 재건축추진준비위원장도 “현재 주안 2․3․5․7․8구역에서 재개발 및 재건축이 본격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인구 유입과 교통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이라며 “이러한 변화를 반영해 주안 지역의 교통 수요 예측을 다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영옥 남광로얄아파트 조합장 역시 신기시장역 제외 결정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김 조합장은 “애초 4호선 원안에는 신기시장역이 포함돼 있었고, 이는 백년대계를 고려한 교통망 계획이었다”며 “이번 변경안은 유동 인구와 지역 특성을 반영하지 않은 결정으로, 시민 편의성과 도시의 경제성 측면에서 모두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또 그는 “신기시장역을 우회할 경우 약 1천억 원의 공사비가 추가로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지만, 국비가 60% 이상 지원된다면 실제 시비 부담은 크지 않다”며 원안대로의 역 신설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장철배 인천시 철도과장은 “신기시장역 신설과 관련해 지역 상권과 재개발 계획, 유동 인구 변화 등 다양한 요소를 반영할 필요가 있다”며 “현재 제기된 주민 의견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으며, 경제성(B/C)과 기술적 타당성, 국비 지원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종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어 “수도권 광역교통계획과의 연계성과 전체 노선의 균형, 예산 집행의 효율성도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김대중 위원장은 “인천도시철도 4호선은 단순한 교통망이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와 도시 균형 발전을 위한 핵심 인프라”라며 “신기시장역의 신설은 그 자체로 미추홀구 중심 상권의 미래를 좌우하는 중요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신기시장역 신설에 따른 공사비 중 60% 이상이 국비로 지원될 가능성이 높아 시비 부담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신기시장 일대는 다수의 재개발 구역과 인접해 있어 향후 교통 수요 증가가 불가피한 지역”이라며 “신기시장역 신설 여부는 예산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의 성장 방향과 생활 인프라의 미래를 결정짓는 사안인 만큼 시의회 차원에서도 적극적인 재검토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